Design2019. 9. 10. 23:28

요즘 제일 힙한 디자이너 하면 누가 떠오를까? 아마 버질 아블로(Virgil Abloh,1980)와 칸예 웨스트(Kanye West,1977)일것이다. 이 두명은 제품, 패션, 건축에 이르기까지 활동분야가 정말 다양하다. 스트릿 패션이 하이패션계를 장악하면서 버질 아블로는 루이비통 남성복 수석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나이키, 이케아 등 기업들과 활발히 협업을 하며, 여러 제품을 드롭하고 있고 2차 시장에서 그가 만든 제품들은 몇배 비싸게는 수십배까지 리셀가를 형성하고 있다. 

지금의 버질 아블로(Virgil Abloh)의 하입을 일으킨 대표적인 히트작은 나이키와 협업한 ‘The10’시리즈 이다. 나이키의 역사에서 대표적인 스니커즈 10개를 선정하고 그것을 버질 아블로의 디자인 라벨인 Off-white와 협업해 재해석하는 프로젝트였다. 2017년 9월을 첫출시를 기점으로 순차적으로 출시되었다. 

Nike 'The10'

버질 아블로가 'The10'시리즈에서 제시하는 디자인 프로세스의 키워드는 두가지였다. 첫번째 키워드는 "Revealing(현시하기)"이었고 두번째는 “Ghosting”이었다.

첫째, 'Revealing(현시하기)'은 각 신발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감성적 아이콘들을 드러내기 위해 텍스트로 지시를 하거나, 신발의 주요 구조체 부분을 잘라내고 신발의 단면을 드러내어 보이지 않았던 부분들이 새롭게 인식되기 위한 방법론이다. 

둘째, 'Ghosting'은 신발의 구성재질을 모두 제거하기 위하여 반투명한 소재의 외피를 사용하고 신발의 원래 형태를 순수하게 드러냄으로써 원래의 신발을 새롭게 인식하도록 제시하는 전략이다.

각각의 방법론을 적용한 스니커즈로는 'Revealing'을 적용한 the Air Jordan I, Nike Blazer, Nike Air Presto, NikeAir Max 90 and Nike Air VaporMax 총 다섯가지, 'Ghosting'을 적용한 Nike Zoom Vaporfly, React Hyperdunk, the Converse Chuck Taylor, Nike Air Force 1 Low, the Nike Air Max 97 총 다섯가지 이다. 

위 두가지 디자인 전략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바로 일본 건축가들의 디자인 방법론과 유사하다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유추 할 수있다. 2016년 MoMa에서 열렸던 전시 ‘A Japanese Constellation : Toyo Ito, SANAA, and Beyond’ 의 속해있는 이른바 super-flat의 건축가들 (이토 도요, 카지요 세지마, 니시자와 류에, 소우 후지모토, 아키히사 히라타, 이시가미 준야) 전략과 유사성을 읽을 수 있다. 일본의 건축가들은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을 결합한 방법론으로 2000년대 초반부터 전세계의 주요 건축 프로젝트를 휩쓸었다. 소위 건축의 내,외부의 공간감을 뒤집기 위해 여러 반투명한 레이어로 외부에서 내부로 스킨을 겹쳐놓고 그것을 건축물 외부에서 투명하게 드러내거나, 건축물 내부의 주요 구조체들을 외부의 스킨으로 끌어내고 내부에서 현상학적 투명성을 강조하는 그들의 방법론은 버질 아블로의 ‘The10’시리즈의 디자인 방법론과 상당히 유사하다. 버질 아블로가 IIT에서 건축학석사를 졸업한 해가 2006년이니 학창시절에 일본건축가들의 주요 작업을 지켜봤을것이다. 도요이토의 센다이 미디어테크가 2001년 개관하고 SANAA의 kanazawa 21st contemporary of art가 2004년에 완공된데 이어서 뉴욕의 new museum이 2007년에 개관을하고 연달아 프리츠커상을 수상했으니 버질 아블로가 학창시절에 일본의 super-flat 건축가들을 건축계에 왕좌에 있었다. 또한 일본의 건축가들이 2000년 후반부터 최근까지 미국의 주요 대학들을 순회하며 연달아 강연을 줄줄이 해왔으니 그들의 방법론 또한 널리 퍼져있었다. 

Sendai Mediatheque,Sendai,Toyo Ito,2000 / 21st century museum,Kanazawa, SANAA,2004  / TOD’S Omotesando Building,Tokyo,Toyo Ito,2004

간단히 말해서 버질 아블로는 신발의 내부를 처음으로 건축적 공간으로 상정하고 그것을 안밖을 뒤집어, 외부에서 드러나지 않는 발을 잡아주는 신발 주요 구조체, 요소들을 겉으로 투명하게 드러내고 지시함으로써 'The 10'시리즈를 완성해 냈다. 

일본의 super-flat 건축가들은 기존의 서구에서 발전했던 포스트모던의 방법론으로 모더니즘을 유비하며, 또 그것을 뒤집으며 포스트 컨템프로리 상황에 적응하려 애썻던 일본건축가들의 대응으로 시작되었다. 건축을 전공한 Virgil Abloh는 그들의 방법론을 차용해 제품디자인과 나아가 여러 파생상품들을 줄줄이 내놓으며 건축계 외부에서 포스트 컨템포러리 상황에 적응해 성공한 디자이너가 아닌가 싶다.  그는 2018년 루이비통 남성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직을 수락하고, 2019년 6월 MCA에서 “FIGURES OF SPEECH” 전시를 열며 커리어에 어떤 정점을 맞았다.

반응형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개의 의자, 두명의 디자이너  (2) 2019.07.31
Posted by CSS+Folder